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증오와 수용 : 당신의 선택은?

by e-gleYS 2024. 1. 9.
반응형

양자택일

공부를 정말로 하고 싶어서 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군대를 정말 가고 싶어서 가는 남자들이 얼마나 될까요?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많은 경우 우리는 하기 싫은 일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하기 싫은 일이지만 꼭 해야만 하는 일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때에 우리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양자택일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우리는 증오(hatred)와 수용(acceptance)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선택이 나에게 더 나을까요?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은 둘 중에 어떤 방식을 선택하던지 우리는 그 싫어하는 일을 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군대에 간 한 청년이 있습니다. 이 청년은 힘든 군생활이 정말 하기 싫습니다. 하지만 군복무는 대한민국 남자들의 의무이기에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이때 그 청년은 둘 중의 한 자세를 선택할 것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지 군생활을 해야 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선택으로 인한 결과는 분명히 달라집니다.

증오의 선택과 영향

증오는 우리가 불쾌하게 느끼는 일에 대한 감정 중 하나입니다. 불평과 불만의 마음은 그에 따른 생활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불평과 불만의 열매가 좋은 열매일리는 없습니다.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군생활은 더 힘들어만 질 것입니다. 

 

증오는 종종 우리 자신을 상처 주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품으면서 우리는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고, 일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증오를 택할 경우, 우리는 자신을 고립시키고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흐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안겨줄 수 있어 신체와 정신적인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용의 선택과 영향

이제 그 청년이 수용의 태도를 취할 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수용은 하기 싫은 일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대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용은 종종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상황이든지 수용의 태도를 취하면 우리는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수용을 선택하는 것은 자신에게 도전을 주는 상황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떤 일이든 양면에서 볼 수 있는 시각을 가져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용을 택함으로써 힘든 군생활을 긍정적으로 잘 헤쳐나갈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얻게 되어 힘든 군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이러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업생활이 힘들고 고될 수 있고, 또 어떤 학생들에게는 하기 싫은 일마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군생활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학업은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선택의 여지없이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이왕이면 좋은 길을 선택하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일 것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도 힘들지만 이왕이면 좋은 마음의 자세 즉 수용의 자세를 갖도록 동기부여 합니다. 지금까지 얘기했던 군인과 학생들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는 증오나 수용의 길을 택해야만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이는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이 원하는 일이 아니지만 그 직장에 다녀야만 하는 피치 못할 사정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이는 힘들고 여의치 않는 상황 속에서 육아의 길에 들어섰을 수도 있고, 또는 노부모를 돌봐야 하는 상황에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

어렵고, 힘들고, 불쾌한 상황에서 수용을 선택하는 것은 우리 삶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증오를 통해 그것을 거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수용과 거부가 가능한 경우일 것입니다. 하기 싫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일 경우에 증오는 일시적인 해소를 제공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불행과 고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려는 일에 대한 증오보다는 수용의 태도를 택하는 것이 우리에게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긍정적인 태도와 문제 해결 노력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고 주변과의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 살다 보면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하는 일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순간에 증오와 수용의 선택에서 현명한 선택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