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 양식

머리속에도 고삐가 있다

by e-gleYS 2024. 1. 20.
반응형

고삐(Bridle)와 고삐(Habenula)

동물에게 사용하는 고삐(Bridle)라는 말 외에 우리의 머릿속에 고삐(Habenula)가 있다는 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십니까?  고삐(Bridle)와 고삐(Habenula)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비슷한 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삐(Bridle)"는 일반적으로 말이나 소를 매어 둘 때, 굴레에 잡아매는 줄을 가리킵니다. 고삐(Bridle)는 말이나 소를 부드럽게 통제하면서 방향을 조절하고 속도를 조절하며 훈련 및 조작 등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고삐(Bridle) 외에 또 다른 고삐(Habenula)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고삐(Habenula)는 바로 우리 머릿속에 존재합니다. 고삐( Habenula)는 모든 척추동물의 뇌에 있는 한 영역을 부르는 중뇌에 위치한 작은 구조입니다. 뇌의 기능과 감정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삐(Habenula)는 두 부분으로 나뉘며,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위치합니다.


고삐( Habenula)는 주로 중간뇌와 연결이 됩니다. 이 중간뇌와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이 전달되며, 이는 감정, 동기, 보상 등 다양한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고삐( Habenula)는 스트레스, 보상, 재미 등과 관련된 감정적인 상태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삐( Habenula)는 뇌의 다른 부분과의 조화로운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 및 감정을 조절하는 복잡한 신경회로망의 일부입니다. 연구들은 고삐( Habenula)가 우울증, 중독,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 이상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고삐( Habenula) 영역은 행복호르몬인 도파민, 세로토닌 분비에 관여하는 다른 뇌 영역과 연결이 되어있어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고삐는 행동과 인지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고삐(Habenula)의 지나친  활성화의 경우 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고삐( Habenula) 뇌 영역에 기능을 억제하면 우울증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고삐(Bridle)는 긴장감, 고삐(Habenula)는 우울증

동물에게 사용하는 고삐(Bridle)와 인간 두뇌의 고삐(Habenula)는 완전히 다른 용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고삐(Bridle)와 고삐(Habenula)의 비슷한 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이나 소를 제어하는 고삐(Bridle)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고삐(Bridle)를 사용할 때,  말이나 소를 다그쳐서 긴장되게 만들기 위해서 고삐(Bridle)를 죕니다. 고삐(Bridle)를 죄면 말이나 소가 더욱 빠르게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의 활성화는 긴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뇌의 고삐(Habenula)가 말이나 소처럼 빠르게 동작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뇌의 고삐(Habenula) 부분이 말처럼 날뛰는 모습 즉 지나친 활성화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삐(Bridle)와 고삐(Habenula)를 통해 지나친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고삐(Bridle)는 긴장을 고삐(Habenula) 우울증의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고삐(Bridle)를 늦추게 되면 동물을  누그러뜨리는 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고삐(Bridle)를 늦추는 작용은 말이나 소는 편안하고, 누그러진 상태가 되어 움직임이 멈추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뇌의 고삐(Habenula)도 억제하면 고삐(Bridle)가 늦추어진 말처럼 편안한 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우울증 증상이 완화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결론

말이나 소를 제어하는 고삐(Bridle)에 대해서는 분명히 알고 있었지만 우리 머릿속에도 고삐(Habenula)가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습니다. 동물에게 사용하는 고삐(Bridle)와 뇌 속의 고삐(Habenula)는 각각의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와 구조입니다. 비록 두 고삐가 다른 영역에서 사용되지만, 비유적인 관점에서 고삐(Bridle)와 고삐(Habenula)는 흥미로운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안정된 상태와 통제가 핵심이며, '고삐'가 적절히 조절되면 안정성과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몸의 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114) 2024.02.08
아이들의 두뇌 발달 : 아들 넷 아빠가 두뇌 발달시키는 방법  (198) 2024.01.29
진짜 행복 호르몬  (118) 2024.01.19
뇌 가소성(plasticity)  (119) 2024.01.16
비타민C 메가복용 후기  (156) 2024.01.14